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체육 자아탄력성의 역할The Role of Ego-Resilience in Associations between Self-Efficacy, Stress, and Self-Esteem i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Setting

Other Titles
The Role of Ego-Resilience in Associations between Self-Efficacy, Stress, and Self-Esteem i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Setting
Authors
유생열엄혁주박중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스포츠심리학회
Keywords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self-efficacy; stress; self-esteem; mental health; 초등체육;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정신건강
Citation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22, no.4, pp.169 - 18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169
End Page
18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814
ISSN
1226-685X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체육 맥락에서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가 자아탄력성을 통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성별 집단 간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초등학생 539명(남학생=288명, 여학생=251명)이며, 자료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다집단 분석이 실시되었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의 결과, 초등학생의 체육 자아탄력성은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역할을 하고, 스트레스는 자아탄력성을 통해 자아존중감에 간접효과뿐 아니라 자아존중감에 직접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집단분석의 결과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자아탄력성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은 남녀 초등학생에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는 체육수업을 통해 초등학생들의 자아탄력성을 촉진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며, 그 교육적 시사점과 후속 연구방향에 대하여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