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체육 자아탄력성의 역할The Role of Ego-Resilience in Associations between Self-Efficacy, Stress, and Self-Esteem i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Setting
- Other Titles
- The Role of Ego-Resilience in Associations between Self-Efficacy, Stress, and Self-Esteem i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Setting
- Authors
- 유생열; 엄혁주; 박중길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Keywords
-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self-efficacy; stress; self-esteem; mental health; 초등체육;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정신건강
- Citation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22, no.4, pp.169 - 18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169
- End Page
- 18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814
- ISSN
- 1226-685X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체육 맥락에서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가 자아탄력성을 통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성별 집단 간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초등학생 539명(남학생=288명, 여학생=251명)이며, 자료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다집단 분석이 실시되었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의 결과, 초등학생의 체육 자아탄력성은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역할을 하고, 스트레스는 자아탄력성을 통해 자아존중감에 간접효과뿐 아니라 자아존중감에 직접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집단분석의 결과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자아탄력성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은 남녀 초등학생에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는 체육수업을 통해 초등학생들의 자아탄력성을 촉진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며, 그 교육적 시사점과 후속 연구방향에 대하여 논의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