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인지 능력 훈련 기능성 게임 개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양영욱-
dc.contributor.author임희석-
dc.date.accessioned2021-09-07T21:09:19Z-
dc.date.available2021-09-07T21:09:19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598-4540-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828-
dc.description.abstract인지능력은 뇌가 담당하고 있는 기능을 의미하며,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인간이 노화하면 뇌의 기능이 저하되며, 그것은 인지능력의 상실을 의미한다. 하지만 뇌의 가소성이라는 특성으로 훈련을 통해 뇌 기능의 회복과 저하를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훈련 작업을 두뇌 훈련 또는 인지능력 훈련이라고 한다. 인지능력 훈련은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인지능력 훈련은 반복적인 수행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따분함을 느끼기 쉽다. 본 논문은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의 기능성 게임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능성 게임은 인지능력 훈련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게임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참여와 집중을 유도하였다. 수집된 데이터의 분석을 통하여 주의력과 인지적 유연성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게임학회-
dc.title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인지 능력 훈련 기능성 게임 개발-
dc.title.alternativeThe Development of Serious Game for the Cognitive Ability Training using Smart Devi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임희석-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1, no.6, pp.23 - 32-
dc.relation.isPartOf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23-
dc.citation.endPage3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0970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Serious Game-
dc.subject.keywordAuthor스마트디바이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