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인지 능력 훈련 기능성 게임 개발The Development of Serious Game for the Cognitive Ability Training using Smart Device
- Other Titles
- The Development of Serious Game for the Cognitive Ability Training using Smart Device
- Authors
- 양영욱; 임희석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Keywords
- Cognitive ability; Serious Game; 스마트디바이스
- 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1, no.6, pp.23 - 3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ume
- 11
- Number
- 6
- Start Page
- 23
- End Page
- 3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828
- ISSN
- 1598-4540
- Abstract
- 인지능력은 뇌가 담당하고 있는 기능을 의미하며,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인간이 노화하면 뇌의 기능이 저하되며, 그것은 인지능력의 상실을 의미한다. 하지만 뇌의 가소성이라는 특성으로 훈련을 통해 뇌 기능의 회복과 저하를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훈련 작업을 두뇌 훈련 또는 인지능력 훈련이라고 한다. 인지능력 훈련은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인지능력 훈련은 반복적인 수행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따분함을 느끼기 쉽다. 본 논문은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의 기능성 게임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능성 게임은 인지능력 훈련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게임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참여와 집중을 유도하였다. 수집된 데이터의 분석을 통하여 주의력과 인지적 유연성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