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차에 따른 교사의 ICT 활용 유형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걸-
dc.contributor.author김경연-
dc.contributor.author심현애-
dc.date.accessioned2021-09-08T06:20:00Z-
dc.date.available2021-09-08T06:20:00Z-
dc.date.created2021-06-18-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598-590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33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등학교 남녀 교사들 간에 ICT 활용 목적 및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통합연구방법이 사용되었는데,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2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양적으로 분석하였고, 개별 교사와의 인터뷰 자료를 활용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주로 ‘자료제작 및 활용’, ‘정보획득’, ‘의사소통’ 그리고 ‘행정활동’ 등의 목적으로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교사의 성차와 관련하여서는 정보 활용의 격차(divide)는 발견되지 않은 반면 그 목적과 유형에 있어 상이한 차이(differences)가 확인되었는데, 특히 여교사들이 상대적으로 ‘의사소통’의 욕구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남녀 교사 모두 최근 경향인 '웹 2.0'의 특징 중 하나인 온라인 사회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한 제언으로는 남녀 교사들의 ICT 활용 유형을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ICT 활용 촉진 전략이 모색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컴퓨터공포증, 학부모의 반대, 교사의 과중한 업무 등 ICT 활용을 가로막는 현실적인 제약들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보다 발전된 형태의 IC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직무 연수 등을 통한 체계적인 발전방안이 요구되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방법학회-
dc.title성차에 따른 교사의 ICT 활용 유형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Gender Differences in the Use of ICT among Middle School Teacher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임걸-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경연-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심현애-
dc.identifier.doi10.17927/tkjems.2010.22.1.0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방법연구, v.22, no.1, pp.01 - 25-
dc.relation.isPartOf교육방법연구-
dc.citation.title교육방법연구-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01-
dc.citation.endPage2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2630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the use of ICT-
dc.subject.keywordAuthorgender differences in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Web 2.0 trends-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social networking-
dc.subject.keywordAuthorthe use of ICT-
dc.subject.keywordAuthorgender differences in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Web 2.0 trends-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social networking-
dc.subject.keywordAuthorICT 활용-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의 성차-
dc.subject.keywordAuthor웹 2.0-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사회 네트워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