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차에 따른 교사의 ICT 활용 유형 연구A Study on Gender Differences in the Use of ICT among Middle School Teachers

Other Titles
A Study on Gender Differences in the Use of ICT among Middle School Teachers
Authors
임걸김경연심현애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the use of ICT; gender differences in teachers; Web 2.0 trends; online social networking; the use of ICT; gender differences in teachers; Web 2.0 trends; online social networking; ICT 활용; 교사의 성차; 웹 2.0; 온라인 사회 네트워크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22, no.1, pp.01 - 25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01
End Page
2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331
DOI
10.17927/tkjems.2010.22.1.01
ISSN
1598-5903
Abstract
본 연구는 중등학교 남녀 교사들 간에 ICT 활용 목적 및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통합연구방법이 사용되었는데,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2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양적으로 분석하였고, 개별 교사와의 인터뷰 자료를 활용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주로 ‘자료제작 및 활용’, ‘정보획득’, ‘의사소통’ 그리고 ‘행정활동’ 등의 목적으로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교사의 성차와 관련하여서는 정보 활용의 격차(divide)는 발견되지 않은 반면 그 목적과 유형에 있어 상이한 차이(differences)가 확인되었는데, 특히 여교사들이 상대적으로 ‘의사소통’의 욕구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남녀 교사 모두 최근 경향인 '웹 2.0'의 특징 중 하나인 온라인 사회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한 제언으로는 남녀 교사들의 ICT 활용 유형을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ICT 활용 촉진 전략이 모색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컴퓨터공포증, 학부모의 반대, 교사의 과중한 업무 등 ICT 활용을 가로막는 현실적인 제약들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보다 발전된 형태의 IC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직무 연수 등을 통한 체계적인 발전방안이 요구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