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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불안장애의 이미지 재구성 훈련: 이론적 배경과 증례 보고Image Rescripting Training for Social Anxiety Disorder: A Case Report

Other Titles
Image Rescripting Training for Social Anxiety Disorder: A Case Report
Authors
윤혜영권정혜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Keywords
social anxiety disorder; imagery rescripting; cognitive process; traumatic memory; 사회불안장애; 이미지 재구성 훈련; 인지 과정; 외상적 기억; social anxiety disorder; imagery rescripting; cognitive process; traumatic memory
Citation
인지행동치료, v.10, no.2, pp.1 - 25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인지행동치료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341
ISSN
1976-667X
Abstract
사회불안장애에서 자동적인 정신적 심상이 매우 흔하게 보고되고 있으며, 두려운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활성화되는 부정적 심상이 장애의 발달과 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Wild, Hackmann, Clark(2007)은 사회불안장애 내담자들의 초기 기억과 사회적 상황에서 반복되는 생생한 이미지의 관련성을 확인하여 교정적인 관점을 생성하는 이미지 재구성 작업이 사회불안을 현저하게 감소시킨다고 보고하였다. 본고에서는 이미지 재구성 훈련의 이론적 배경과 기본적인 실시 기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2회기의 집단 인지행동치료에 끝까지 참가했던 이후에도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쉽게 감소하지 않았던 29세 여자인 사회불안장애 내담자 1명을 대상으로 집단 치료 직후 2회기에 걸쳐 이미지 재구성 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훈련 후 핵심 신념을 사실로 믿는 정도, 이미지와 기억의 고통 및 생생함 수준이 다소 감소하였으며, 사회불안의 자기 보고 척도 중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척도(B-FNE) 점수도 다소 감소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효과가 나타난 원인과 개입의 의의,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단일사례연구 설계의 제한점이 많은 바, 이후 보다 많은 사례들의 축적 및 비교연구를 통해 본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가 입증되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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