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장의 직무역량에 대한 요구분석An Need Analysis on Principal's Job Competency

Other Titles
An Need Analysis on Principal's Job Competency
Authors
조대연박용호김벼리김희영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Keywords
학교장 직무역량; 요구분석; 우선순위; principal' s job competency; need analysis; The Locus for Focus Model; Borich priority formula; principal' s job competency; need analysis; The Locus for Focus Model; Borich priority formula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27, no.4, pp.293 - 31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원교육연구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293
End Page
31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475
DOI
10.24211/tjkte.2010.27.4.293
ISSN
1738-7256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장이 최고 수준의 직무성과를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직무역량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이러한 역량들이 학교급에 따라 어떤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학교장의 역할과 직무에 따른 역량 관련 문헌 분석과 전문가협의회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장의 직무역량을 도출하고 설문을 통한 요구분석을 실시하여 우선순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외 학교장의 직무역량과 관련된 문헌연구 및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총 25개의 직무역량을 도출하였다. 학교장의 역량에 대한 요구분석을 실시한 결과 최우선순위 역량에 대해서 학교급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 이론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