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직무역량에 대한 요구분석An Need Analysis on Principal's Job Competency
- Other Titles
- An Need Analysis on Principal's Job Competency
- Authors
- 조대연; 박용호; 김벼리; 김희영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학교장 직무역량; 요구분석; 우선순위; principal' s job competency; need analysis; The Locus for Focus Model; Borich priority formula; principal' s job competency; need analysis; The Locus for Focus Model; Borich priority formula
- 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27, no.4, pp.293 - 31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293
- End Page
- 31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475
- DOI
- 10.24211/tjkte.2010.27.4.293
- ISSN
- 1738-7256
- Abstract
- 본 연구는 학교장이 최고 수준의 직무성과를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직무역량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이러한 역량들이 학교급에 따라 어떤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학교장의 역할과 직무에 따른 역량 관련 문헌 분석과 전문가협의회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장의 직무역량을 도출하고 설문을 통한 요구분석을 실시하여 우선순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외 학교장의 직무역량과 관련된 문헌연구 및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총 25개의 직무역량을 도출하였다. 학교장의 역량에 대한 요구분석을 실시한 결과 최우선순위 역량에 대해서 학교급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 이론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