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폰 기반 마이크로블로그 학습활동이 사회적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microblogging learning activities with smartphones on social presence

Other Titles
The effect of microblogging learning activities with smartphones on social presence
Authors
김경연고유정정수정임걸심현애
Issue Date
2010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Smartphones; Microblogging; Social Presence; Triangulation; 스마트폰; 마이크로블로그; 사회적 실재감; 삼각측정법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6, no.3, pp.205 - 22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205
End Page
2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491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반의 블렌디드 학습환경 속에서 마이크로블로그 활동이 사회적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자료를 통해 파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K대학교의 2010년 1학기 ‘원격교육활용론’ 강좌를 등록한 대학생 16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수업과 직ㆍ간접적으로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의사소통이 마이크로블로그상에서 진행되었다. 연구문제에 대한 검증을 위해 사회적 실재감 측정치에 대한 사전-사후 양적결과 분석, 마이크로블로그 메시지에 대한 내용분석, 그리고 인터뷰 결과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공통적으로 사회적 실재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실재감에서 더 나아가 마이크로블로그의 학습 효과 등에 대한 연구, 온-오프라인 간의 사회적 실재감 격차를 줄이는 방안에 대한 연구, 나아가 향후 유비쿼터스 학습환경을 대비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폭넓은 교육효과를 위한 지속적인 모바일 기반의 학습전략 접근 등이 요구됨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