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의 스트레스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역기능적 인지변인의 매개효과-The Role of Dysfunctional Schema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Internet Addiction

Other Titles
The Role of Dysfunctional Schema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Internet Addiction
Authors
이연수이상민남숙경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stress; dysfunctional schemas; internet addiction; 스트레스; 역기능적 인지; 인터넷 중독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22, no.2, pp.1 - 1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511
DOI
10.17927/tkjems.2010.22.2.1
ISSN
1598-5903
Abstract
본 연구는 스트레스와 인터넷 중독 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두 변인 간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인지변인인 우울기제, 불안기제, 그리고 공격성기제의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총 464명의 초등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연구결과 분석을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역기능적 인지변인 중 공격성기제 변인만이 스트레스와 인터넷 중독의 관계에 있어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우울기제와 불안기제의 역기능적 인지 변인들은 스트레스와 인터넷 중독 변인간의 관계에 있어 매개역할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트레스와 역기능적인 인지변인들의 상호작용을 통한 역기능적 인지변인의 중재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스트레스가 높은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는데 있어 역기능적 인지변인 중 공격성기제 변인의 중요한 역할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중독을 위한 상담프로그램 관련 연구결과의 함의를 논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