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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보건 캠페인에서 메시지의 설득적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AIDS 질병영역을 중심으로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Persuasiveness of Health Messages in AIDS Campaign

Other Titles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Persuasiveness of Health Messages in AIDS Campaign
Authors
김준홍윤영민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prospect theory; frame; prevention behavior; detection behavior; appeal type; risk perception; persuasive effect; AIDS; disease domain; 전망이론; 프레임; 프레이밍; 예방 행동; 검진 행동; 메시지 소구방식; 위험지각; 설득적 효과; AIDS; 질병 영역
Citation
홍보학연구, v.14, no.1, pp.83 - 123
Indexed
KCI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83
End Page
12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528
DOI
10.15814/jpr.2010.14.1.83
ISSN
1229-2869
Abstract
본 연구는 AIDS 예방 및 검진 행동을 유발하는 보다 향상된 설득적 메시지를 구성하기 위해 AIDS 캠페인 메시지가 그 수용자의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효과 검증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221명을 8개의 실험집단에무선 할당시켜 실험에 참여시켰다. 실험집단은2(메시지 프레이밍 방향; 이득vs. 손실)×2(메시지의 영역; 예방vs. 검진)×2(소구방식; 개인지향성 소구vs. 사회지향성 소구)에 따라 구분하였고 요인설계를 사용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나아가 메시지 수용자의 일반적 특성과 질병에 특유한 수용자 특성에 따라 메시지의 설득적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AIDS 예방과 검진을 위한 공중보건 캠페인 메시지의 기획자나 제작자에게 설득적 메시지 제작 전략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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