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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워싼’사운드의 시화 기능에 관한 연구On Sound Research: The Role of Ambient Sound in the Poetics of Film and Television

Other Titles
On Sound Research: The Role of Ambient Sound in the Poetics of Film and Television
Authors
허철김정선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영상이론; 재현; 사운드; ‘에워싼’사운드; 청점; 영상미학; Sound theory; Ambient Sound; Point of Audition; Poetization; Media Aesthetics
Citation
커뮤니케이션 이론, v.6, no.1, pp.191 - 228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 이론
Volume
6
Number
1
Start Page
191
End Page
22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529
ISSN
2671-6348
Abstract
영상연구에서 사운드에 대한 이론화 작업은 비주얼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져 왔다.이에 본 논문은 사운드 연구의 중요성을 알리고, 사운드연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적 논점을 제시하고자 한다.이를 위해 사운드 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준 미셀 시옹의 이론을 비판하고 확대,발전시켜 새롭게 해석해 보았다.특히 미셀 시옹이 “에워싼(ambient)”사운드를 단순히 분위기 사운드로서 규정하고 있는 데에 비판의식을 갖고 논의하였다.이 글에서는 ‘에워싼’ 사운드가 배경음으로서 집합적인 성격으로 자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듣는 이의 심리적 주관적 청점 등에 의해서 개체적인 성격으로 도출될 수 있으며,이를 통해 영상물의 내러티브에 적극적으로 관여할 수 있다는 주장을 제시한다. 텍스트 분석과 이론적 토론을 통해서 영상연구 지형에서의 사운드 이론의 중요성을 점검하고,특히 ‘에워싼’사운드의 미학적 역할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에워싼’사운드가 스토리 전개를 풍성하게 해주는 시화(poetization)적 기능성이 있음을 밝힌다.한국의 영상커뮤니케이션 연구가오디오-비주얼이 아닌 비주얼에 지나치게 집중된 오류를 성찰하고 균형 잡힌 영상 연구와 사운드 연구의 비판적 연구 가능성을 점검하는 시작점이라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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