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형인 예와 삼각형이 아닌 예의 식별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추론 유형 분석The Analysis of Children's Reasoning Types In Identifying Examples and Non-examples of a Triangle
- Other Titles
- The Analysis of Children's Reasoning Types In Identifying Examples and Non-examples of a Triangle
- Authors
- 김경미; 김현은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학교수학회
- Keywords
- 삼각형인 예; 삼각형이 아닌 예; 추론; Examples of a Triangle; Nonexamples of a Triangle; Reasoning; Examples of a Triangle; Nonexamples of a Triangle; Reasoning
- Citation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3, no.2, pp.263 - 28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263
- End Page
- 28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533
- ISSN
- 1229-0890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이 삼각형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으며, 삼각형인 예와 삼각형이 아닌 예의 식별 과정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추론 유형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추론 유형과 학생들의 기하적 수준이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세 개, 꼭짓점, 닫힌 도형, 직선성 등 도형의 본질적인 속성에 기초하여 삼각형을 식별하였으며, 몇 몇 학생들은 도형의 크기, 방향 등 도형의 비본질적인 속성에 기초하여 삼각형을 식별하였다. 특히 기하적 수준이 낮은 몇 몇 학생들은 도형의 전체적인 형태에 기초한 시각적 추론을 통하여 도형을 식별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