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PBL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동기 차이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병욱-
dc.contributor.author김한성-
dc.contributor.author이원규-
dc.date.accessioned2021-09-08T07:04:29Z-
dc.date.available2021-09-08T07:04:2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598-501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575-
dc.description.abstractPBL(Project Based Learning)은 학업성취도 및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학습 초기의 진입장벽이 높은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PBL의 장점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수업설계시에 학습동기 유발전략이 요구된다. 이러한 학습동기 유발전략은 학습자의 학습양식을 고려하여 적용하였을 때에 효과적이지만, 아직까지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동기 향상을 위해 학습양식에 따라 고려해야 할 요소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양식에 따라 학습동기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수업설계시 고려해야 할 요소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ARCS 모델을 중심으로 설계된 시뮬레이션을 제작해보는 PBL 프로그래밍 수업을 실시하였다. 사전에 학습동기검사, 학습양식검사를 실시하였고 실험조치 후 사후 학습동기를 검사한 결과,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끝으로, 학습양식에 따른 ARCS 모델의 하위 요소별 차이를 비교·분석하여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수업설계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컴퓨터교육학회-
dc.titlePBL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동기 차이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dc.title.alternativeAnalysing Differences of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in Project-Based Programming Learn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원규-
dc.identifier.doi10.32431/kace.2010.13.5.00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3, no.5, pp.15 - 27-
dc.relation.isPartOf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15-
dc.citation.endPage2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8306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rogramming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Project-bas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Style-
dc.subject.keywordAuthor프로그래밍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프로젝트 기반 학습-
dc.subject.keywordAuthor학습동기-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양식-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