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요인 성격특성과 학업 소진과의 관계Relationship Between the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Academic Burnout
- Other Titles
- Relationship Between the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Academic Burnout
- Authors
- 박일경; 이상민; 최보영; Yuanying Jin; 이자영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사회및성격심리학회
- Keywords
- 학업 소진; 5요인 성격특성; 다변량다중회귀분석; student burnout; Big Five; multi-variat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v.24, no.1, pp.81 - 9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 Volume
- 24
- Number
- 1
- Start Page
- 81
- End Page
- 9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642
- DOI
- 10.21193/kjspp.2010.24.1.006
- ISSN
- 1229-0653
- Abstract
- 본 연구는 성격적 통합 모델에 근거한 5요인 성격특성과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있는 학업소진과의 관계를 밝혀냄으로써 개인의 성격적 특성이 학업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생 총 447명을 대상으로 학업소진과 5요인 성격특성을 측정한 후, 다변량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5요인 성격특성 중 외향성, 성실성, 그리고 정서적 안정성이 학업소진의 하위요인인 탈진, 냉담 그리고 학업 무능감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의 학업소진 중 탈진은 정서적 안정성이, 그리고 냉담과 학업 무능감은 성실성이 가장 잘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함의 및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