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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데올로기적 현실 구성과 비판적 성찰의 이중성: 연예인 구혼 리얼리티 프로그램 <골드미스가 간다>의 텍스트 및 수용 분석The Two Faces of Reality TV: Construction and Deconstruction of Ideological Discourse of Love and Marriage on Reality Program <Gold Miss is Coming>

Other Titles
The Two Faces of Reality TV: Construction and Deconstruction of Ideological Discourse of Love and Marriage on Reality Program <Gold Miss is Coming>
Authors
최은경김승현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결혼; 낭만적 사랑의 신화; 리얼리티 프로그램; 성 역할 이데올로기; 장르; 이데올로기적 현실 구성; 비판적 현실 성찰; gender role ideology; genre characteristics; marriage; naturalizing ideological discourse; reality program; romantic love myth; subversion of hegemonic tale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24, no.3, pp.175 - 21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방송학보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175
End Page
21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685
ISSN
1229-0254
Abstract
본 연구는 연예인들의 구혼을 소재로 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연애와결혼이라는 사회적 현실을 어떻게 매개하며, 그것이 갖는 사회·문화적 함의는 무엇인지를 탐구했다. 구체적으로 장르적 특성으로 인해 리얼리티 프로그램 <골드미스가 간다>가 연애와 결혼에 대한 서로 상충되는 담론을하나의 텍스트에 함께 재현하고 있으며, 수용자 역시 이중적 수용의 행태를나타냄을 주장한다. 즉 연애와 결혼을 둘러싼 가부장적이고 유교주의적인성 역할 이데올로기와 낭만적 사랑의 서사가 재현되는 한편, 이와 같은 지배담론에 대한 비판적 현실 성찰의 가능성이 하나의 텍스트 내에 공존하는 것이다. 본 연구가 탐구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문화정치학이 보여주는 사회·문화적 함의는 미디어 텍스트 분석의 일방향적 접근에 대한 재고를 요청한다. 요컨대 대중문화 텍스트는 하나의 단일한 의미로 해석되고 풀이되어야만하는 경전이 아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지배적 담론의 구성체로 읽힐 수도 있지만, 주류 담론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보여줄 수도 있다. 그리고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은 이와 같은 이중적 의미의 정치를 가능케 하는 동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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