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별 집단편성이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Impacts of Ability Grouping on Academic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Impacts of Ability Grouping on Academic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 Authors
- 황여정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교육사회학회
- Keywords
- 능력별 집단편성; 수준별 수업; 학업성취; 경쟁적 성향; 다층모형; ability group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competitive disposition; multilevel modeling
- Citation
- 교육사회학연구, v.20, no.4, pp.191 - 22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사회학연구
- Volume
- 20
- Number
- 4
- Start Page
- 191
- End Page
- 22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691
- DOI
- 10.32465/ksocio.2010.20.4.008
- ISSN
- 1229-344X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 데이터를 사용하여 다층모형 분석을 통해 능력별 집단편성이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이 제도가 한국 사회에서 지니는 함의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이 대체로 능력별 집단편성 참여 여부만을 고려하고 개별 학생이 배치되는 집단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집단 배치에 관한 정보를 개인수준 변수로 활용하였다. 아울러 기존 연구에서 간과하였던 심리적 성향의 효과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분석 결과, 능력별 집단편성은 상위반에 배치된 학생들에게는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지만, 중ㆍ하위반에 배치되는 학생들에게는 부정적인 효과를 야기할 가능성이 큼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같은 효과는 개인이 보유한 심리적 성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경쟁적 성향이 강한 학생일수록 능력별로 분류된 상황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능력별 집단편성 제도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상위반과 하위반 학생 간의 학업성취 격차를 확대시키는 기제로 작동할 가능성이 큼을 지적하였다. 아울러 한국 사회에서 이 제도의 효과가 불분명하고 모호하게 나타나는 데는 우리 사회 전반에 만연한 경쟁지향적 풍토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큼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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