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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형 순회교육 운영 현황과 순회교사의 인식Perceptions and Practices of Itinerant Teachers on the Inclusive Model of Itinerant Education

Other Titles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Itinerant Teachers on the Inclusive Model of Itinerant Education
Authors
김현집손승현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통합교육학회
Keywords
통합교육형 순회교육; 순회교육; 특수학급 미설치교; 순회교사; 완전통합; Inclusive itinerant education; itinerant teacher; Inclusion
Citation
통합교육연구, v.5, no.2, pp.19 - 39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통합교육연구
Volume
5
Number
2
Start Page
19
End Page
3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805
DOI
10.26592/ksie.2010.5.2.19
ISSN
1975-4558
Abstract
본 연구는 특수학급 미설치교 또는 특수교사 미배치교에 소속된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에 관한 연구로서, 순회교육의 운영 현황과 순회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고, 순회교육을 위한 개선사항을 순회교사의 인식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259명으로, 이는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순회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n=187)와 특수학급을 담임하면서 순회교육을 병행하는 교사(n=72)로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제작한 설문지와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였고, 설문조사와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순회교육 운영 현황과 순회교사의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정보를 입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순회교사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과 시․도교육청 수준의 운영방안 및 지침 등이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순회교육 담당교원에 대한 인사제도가 순회교사의 교육경력, 순회담당 희망 여부, 순회담당 지속 가능성, 교사의 전문성 및 역량 등의 준거를 통해 이루어져 가장 적합한 교사를 순회교사로 임명해야 한다. 셋째, 순회교육 대상 학교에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팀을 구성하여 지속적인 교육 및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순회교사의 전문화와 순회교육의 다양화를 위하여 순회교육 관련 연찬회 및 연수를 실시해야 한다. 다섯째, 순회교육 및 순회교사를 위한 보다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행․재정적 지원이 제공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에 관한 거의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추후 연구와 통합교육형 순회교육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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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 Seung H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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