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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디자인의 심리사회적 의미 연구Psychological and social meanings of product design

Other Titles
Psychological and social meanings of product design
Authors
이주원성영신조경진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Keywords
product design; qualitative method; in-depth interview; psychological meaning; 제품 디자인;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 심리사회적 의미; product design; qualitative method; in-depth interview; psychological meaning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1, no.1, pp.159 - 18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159
End Page
18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829
DOI
10.21074/kjlcap.2010.11.1.159
ISSN
1229-877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디자인(product design)이 소비자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제품의 디자인이 소비자에게 단순히 미적 역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심리사회적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디자인의 의미는 구매적 의미, 심미적 의미, 심리적 의미, 사회적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사람들은 제품의 디자인을 통해 제품에 주의를 기울이고, 디자인을 하나의 정보로 이용해 제품에 대한 첫인상을 형성하며, 제품의 내용과 질을 예상한다. 또한 실제로 디자인이 좋은 제품이 사용하기에도 편하다고 생각한다. 둘째, 사람들은 제품의 디자인을 보는 것 자체를 즐기고 그림을 감상하듯 소장하여 늘 감상하길 원한다. 셋째, 디자인은 자기 자신을 제품과 동일시하게 하고 자기표현의 수단이 되며, 마치 친구처럼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심리적 의미를 가진다. 마지막으로, 디자인은 사회적 자기 이미지를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 되고 한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속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게 해주며, 사회적으로 자신을 좀 더 우월하게 만들어 주는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밝혀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심층적인 심리를 끌어내어 소비자 관점에서 제품의 디자인을 이해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이는 디자이너와 마케터들의 디자인 경영과 광고 전략에도 활용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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