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비자의 다양성 추구에 있어서 기대된 만족과 경험한 만족간의 차이에 관한 연구Predicted versus Experienced Satisfaction When Consumers Seek Variety

Other Titles
Predicted versus Experienced Satisfaction When Consumers Seek Variety
Authors
석관호이지헌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소비자학회
Keywords
variety seeking; diversification bias; satisfaction; forecasting error; affective forecasting; 다양성 추구; 다양성 오류; 만족; 예측 오류; 감정예측
Citation
소비자학연구, v.21, no.1, pp.181 - 199
Indexed
KCI
Journal Title
소비자학연구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181
End Page
19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838
ISSN
1226-282X
Abstract
본 논문은 소비자가 다양성 추구를 함에 따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만족 수준과 실제 경험하는 만족수준간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떠먹는 요거트를 일주일 동안 매일 하나씩 소비하는 사건을 대상으로 만족에 대한 예측집단과 실제 소비집단 간 차이를 검증한 본 연구 결과, 소비자들은 실제보다 다양성 추구로 인해 자신들이 경험할 만족 수준을 과대 예측 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예측과 경험의 차이는 전반적인 만족에 각각의 개별 소비에대한 평가가 미치는 영향에서도 나타났다. 예측집단의 경우 처음 소비에 대한 만족, 마지막 소비에 대한 만족, 그리고 만족 수준의 변화 추세가 전반적인 만족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측하였으나, 실제 만족은 이들 요인 보다 가장만족했던 경험과 유의한 연관이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