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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조직의 지식공유, 지식공유 선행요인, 업무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구조적 분석The Analysis on the Causal Model among Knowledge Sharing, Antecedents of Knowledge Sharing, and Job Performance in School Organizations

Other Titles
The Analysis on the Causal Model among Knowledge Sharing, Antecedents of Knowledge Sharing, and Job Performance in School Organizations
Authors
이경호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지식공유; 지식공유 선행요인; 업무성과; 구조적 분석; 학교조직; knowledge sharing; antecedents of knowledge sharing; job performance; structural equation model; knowledge sharing; antecedents of knowledge sharing; job performance; structural equation model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28, no.2, pp.149 - 17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28
Number
2
Start Page
149
End Page
17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869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관리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교사들의 지식공유 및 업무성과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요인, 리더십, 신뢰, 정보기술, 보상을 변수로 설정,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이들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가를 규명하여 교육조직의 지식공유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속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899부를 대상으로 t검정,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변수간 인과관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을 통해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연구변수에 대한 집단별 지각수준에는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지식공유 선행요인과 지식공유, 그리고 업무성과 변수로 구성한 연구모형은 양호한 모형으로 판명되었다. 이는 리더십이 매개변수들을 통하여 업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보상, 신뢰, 정보기술을 포함한 모든 변인이 지식공유를 매개변수로 한 간접효과의 경로를 통해 업무성과를 설명하고 있으며, 지식공유 변인은 리더십, 신뢰, 정보기술, 보상의 업무성과를 설명하는 매개변인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육행정당국이 교사들의 지식공유 활성화를 통한 업무성과 향상 정책을 수립·집행하는데 중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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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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