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동적구조를 갖는 대기행렬 모형: Speed-Flow-Density 다이어그램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Queueing Process with Dynamic Structure for Speed-Flow-Density Diagra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Queueing Process with Dynamic Structure for Speed-Flow-Density Diagram
Authors
박유성전새봄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통계학회
Keywords
교통혼잡; 통행량; 대기행렬과정; 구조변화; Traffic congestion; traffic flow; queueing process; structural change
Citation
응용통계연구, v.23, no.6, pp.1179 - 1190
Indexed
KCI
Journal Title
응용통계연구
Volume
23
Number
6
Start Page
1179
End Page
119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870
ISSN
1225-066X
Abstract
교통 혼잡을 해결하기 위해, 도로 교통망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가장 중요하면서도 효율적인 방안이다. 일반적으로 교통 흐름에 대한 연구로 대기행렬 모형이 이용된다. 특히, 속도, 통행량, 교통밀도에 대한 S-F-D(Speed-Flow-Density) 다이어그램은 도로의 현황을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교통 속성들 간에 구조적인 변화를 볼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기 행렬 모형 내에 구조변화를 포함함으로써 정체 시 도로 상황이 구조적으로 변화하는 현상을 모형에 반영하여,국내 고속도로의 현황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S-F-D 다이어그램을 제안한다. 각 구간에 대한 최적의 대기행렬 모형을 찾기 위해 뉴튼-랩슨 방법으로 최적화 모수를 추정하고,이를 바탕으로 최적속도와 밀도를 산출하여 요일별 시간별 도로의 이용현황 및 효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Statis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