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구조를 갖는 대기행렬 모형: Speed-Flow-Density 다이어그램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Queueing Process with Dynamic Structure for Speed-Flow-Density Diagram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Queueing Process with Dynamic Structure for Speed-Flow-Density Diagram
- Authors
- 박유성; 전새봄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통계학회
- Keywords
- 교통혼잡; 통행량; 대기행렬과정; 구조변화; Traffic congestion; traffic flow; queueing process; structural change
- Citation
- 응용통계연구, v.23, no.6, pp.1179 - 119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응용통계연구
- Volume
- 23
- Number
- 6
- Start Page
- 1179
- End Page
- 119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870
- ISSN
- 1225-066X
- Abstract
- 교통 혼잡을 해결하기 위해, 도로 교통망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가장 중요하면서도 효율적인 방안이다.
일반적으로 교통 흐름에 대한 연구로 대기행렬 모형이 이용된다.
특히, 속도, 통행량, 교통밀도에 대한 S-F-D(Speed-Flow-Density) 다이어그램은 도로의 현황을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교통 속성들 간에 구조적인 변화를 볼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기 행렬 모형 내에 구조변화를 포함함으로써 정체 시 도로 상황이 구조적으로 변화하는 현상을 모형에 반영하여,국내 고속도로의 현황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S-F-D 다이어그램을 제안한다.
각 구간에 대한 최적의 대기행렬 모형을 찾기 위해 뉴튼-랩슨 방법으로 최적화 모수를 추정하고,이를 바탕으로 최적속도와 밀도를 산출하여 요일별 시간별 도로의 이용현황 및 효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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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Statist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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