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 시간에 따른 학습동기, 학습전략 사용 및 학업성취도의 변화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일 | - |
dc.contributor.author | 이민혜 | - |
dc.contributor.author | 우연경 | - |
dc.contributor.author | 봉미미 | - |
dc.contributor.author | 정윤경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08:00:4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08:00:4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229-066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894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사교육 시간과 교과별 학습동기 및 인지ㆍ행동전략으로 이루어진 학습전략 사용과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사교육이 학업성취도를 어떻게 예측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005년 당시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된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2005)의 1-2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교육이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의 사용에 도움을 준다는 증거는 찾을 수 없었으며, 학업성취도 역시 영어와 수학교과에 한해서만 통계적으로 미미한 수준에서 사교육과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학업성취도 향상에는 사교육보다 오히려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화및사회문제심리학회 | - |
dc.title | 사교육 시간에 따른 학습동기, 학습전략 사용 및 학업성취도의 변화 | - |
dc.title.alternative | Changes in Academ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Use, and Test Scores by Private Tutoring Hou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성일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봉미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16, no.2, pp.103 - 124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03 | - |
dc.citation.endPage | 12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4656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ivate tutor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achie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sk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havioral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성취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제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행동전략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