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교육 시간에 따른 학습동기, 학습전략 사용 및 학업성취도의 변화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일-
dc.contributor.author이민혜-
dc.contributor.author우연경-
dc.contributor.author봉미미-
dc.contributor.author정윤경-
dc.date.accessioned2021-09-08T08:00:49Z-
dc.date.available2021-09-08T08:00:4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229-066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894-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사교육 시간과 교과별 학습동기 및 인지ㆍ행동전략으로 이루어진 학습전략 사용과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사교육이 학업성취도를 어떻게 예측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005년 당시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된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2005)의 1-2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교육이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의 사용에 도움을 준다는 증거는 찾을 수 없었으며, 학업성취도 역시 영어와 수학교과에 한해서만 통계적으로 미미한 수준에서 사교육과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학업성취도 향상에는 사교육보다 오히려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문화및사회문제심리학회-
dc.title사교육 시간에 따른 학습동기, 학습전략 사용 및 학업성취도의 변화-
dc.title.alternativeChanges in Academ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Use, and Test Scores by Private Tutoring Hour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성일-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봉미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16, no.2, pp.103 - 124-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03-
dc.citation.endPage12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4656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rivate tutoring-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Task value-
dc.subject.keywordAuthorSelf-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Behavioral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성취도-
dc.subject.keywordAuthor학습동기-
dc.subject.keywordAuthor과제가치-
dc.subject.keywordAuthor자기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전략-
dc.subject.keywordAuthor인지전략-
dc.subject.keywordAuthor행동전략-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ong, Mi mi photo

Bong, Mi mi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