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 시간에 따른 학습동기, 학습전략 사용 및 학업성취도의 변화Changes in Academ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Use, and Test Scores by Private Tutoring Hours
- Other Titles
- Changes in Academ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Use, and Test Scores by Private Tutoring Hours
- Authors
- 김성일; 이민혜; 우연경; 봉미미; 정윤경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문화및사회문제심리학회
- Keywords
- Private tutoring;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motivation; Task value; Self-efficacy; Learning strategy; Cognitive strategy; Behavioral strategy; 사교육; 학업성취도; 학습동기; 과제가치; 자기효능감; 학습전략; 인지전략; 행동전략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16, no.2, pp.103 - 12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103
- End Page
- 12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894
- ISSN
- 1229-0661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사교육 시간과 교과별 학습동기 및 인지ㆍ행동전략으로 이루어진 학습전략 사용과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사교육이 학업성취도를 어떻게 예측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005년 당시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된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2005)의 1-2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교육이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의 사용에 도움을 준다는 증거는 찾을 수 없었으며, 학업성취도 역시 영어와 수학교과에 한해서만 통계적으로 미미한 수준에서 사교육과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학업성취도 향상에는 사교육보다 오히려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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