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200대 기업 영문 온라인 뉴스룸 분석 기업 웹사이트를 통한 해외 언론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ng with International Media via Corporate Web Sites Evaluating Online Newsrooms of Korean Companies

Other Titles
Communicating with International Media via Corporate Web Sites Evaluating Online Newsrooms of Korean Companies
Authors
윤영민이수만김경진문백학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온라인 뉴스룸; 웹사이트; 해외 언론; Online newsrooms; Web sites; media relations; international
Citation
홍보학연구, v.14, no.2, pp.115 - 144
Indexed
KCI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115
End Page
14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959
DOI
10.15814/jpr.2010.14.2.115
ISSN
1229-2869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의 웹사이트를 통한 해외 언론 커뮤니케이션을 분석하였다. 우리나라 200대 기업의 영문 웹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대다수의 웹사이트가 해외 언론을 위한 뉴스룸을 운영하고 있었고 거의 모든 뉴스룸이 웹사이트첫 페이지에 링크되어 있어 해외 언론 접근성은 우수한 편이었다. 그러나 많은뉴스룸이 언론 공중에 적절하지 않은 모호한 명칭을 사용하고 있었고 전반적으로 뉴스룸의 내용적 다양성과 상호작용성도 낮은 편이었다. 뉴스룸에 포함되어있는 아이템의 종류가 다양하지 못했고 대부분의 뉴스룸이 어떤 형태의 연락처도 제시해 놓지 않아 해외 언론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힘든 구조로 되어 있었다. 한편 매출액과 인지도에 따른 순위가 높은 기업일수록 순위가낮은 기업보다 더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을 가지고 있었고, 연락처를 제시한 비율이 높았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전반적으로 웹사이트를 해외 언론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고, 특히 온라인 뉴스룸의 상호작용성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서 개선이 시급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