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소비자행동 연구의 현황과 과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철-
dc.date.accessioned2021-09-08T08:11:53Z-
dc.date.available2021-09-08T08:11:53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226-282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963-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2000년부터 2009년 총 10년 동안 국내에서 수행된 온라인 소비자행동 관련 연구 총 125편을 검토하고 그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제시해 보았다. 이를 위해 온라인소비자행동 관련 논문이 게재된국내 주요학술지인 경영학연구, 소비자학연구, 마케팅연구, 마케팅저널을 선정하여 해당 기간 동안의 논문들을 수집, 분석하였다. 또한 비교를 위해 같은 기간의 해외 대표저널인 JCR(Journal of Consumer Research)과 JM (Journal of Marketing)에 게재된 관련 논문들 22편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에서는 해외에 비해 많은 양의 온라인 소비자행동 관련 논문이 게재되었으며, 그중에서도 소비자학연구에 가장 많은 논문이 게재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2000년대 초중반에 비해 후반으로 갈수록 논문 수는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다. 2000년대 초기에는 인터넷 수용이나 인터넷 탐색에 대한 연구가 많았고, 2000년대중․후반기에는 온라인 소비자 특성 및 소비행동관련 인과 모델 검증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2000년대 후반에는Web 2.0을 반영한 구전, 커뮤니티 등의 연구들이 비교적 활발하게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은 온라인 쇼핑행동이 가장 많았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 응용 연구가 이론 연구보다 많았다. 소비자행동 주제별로는 소비자의 평가 및 태도 연구가 가장 많았고, 다음은 선택 및 구매로 나타났다. 연구 방법별로는 설문조사 데이터를 이용한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한 양적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질적 연구는 미미한 편이었다. 사용된 독립변수로는 사이트 특성 및 속성 평가와 관련된 변수, 매개변수에서는 지각과 관련된 변수, 조절변수에서는 소비자와 웹사이트 특성관련 변수, 종속변수에서는 구매 및 선택 관련 변수가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연구주제별로는 인터넷이용/사이트방문행동, 온라인소비자 유형/특성, 온라인 소비가치, 전자상거래 수용/이용, 온라인 플로우/감정, 온라인 지각위험/신뢰, 온라인 점포특성/품질, 온라인 만족/재구매/로열티, 온라인 구전, 온라인 촉진/광고, 그리고 온라인 커뮤니티등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주제/변수의 다양화, 다양한 온라인 영역으로 연구 지속화, 연구방법의 다양화, 통합적 온라인 소비자행동 모델개발, 한국적 온라인 소비자행동 이론개발, 국제비교연구와 종단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3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소비자학회-
dc.title온라인 소비자행동 연구의 현황과 과제-
dc.title.alternativeA Literature Review on Online Consumer Behaviors in Korea 2000-2009-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소비자학연구, v.21, no.2, pp 289 - 320-
dc.citation.title소비자학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89-
dc.citation.endPage320-
dc.identifier.kciidART00146257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소비자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인터넷 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소매-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쇼핑-
dc.subject.keywordAuthor정보검색-
dc.subject.keywordAuthor이비즈니스-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consumer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internet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retail-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shopping-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tion searching-
dc.subject.keywordAuthore-busines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eol photo

Park, Cheol
College of Global Business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