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전거 이용의 공간 네트워크 패턴 연구: 공간적 네트워크 자기상관을 중심으로Spatial Network Pattern Analysis of Bicycle use in Seoul based upon Spatial Network Autocorrelation
- Other Titles
- Spatial Network Pattern Analysis of Bicycle use in Seoul based upon Spatial Network Autocorrelation
- Authors
- 김영호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국토지리학회
- Keywords
- bicycle; spatial autocorrelation; network spatial autocorrelation; 자전거; 공간자기상관; 네트워크 자기상관
- Citation
- 국토지리학회지, v.44, no.3, pp.339 - 35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토지리학회지
- Volume
- 44
- Number
- 3
- Start Page
- 339
- End Page
- 35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964
- ISSN
- 1225-3766
- Abstract
- 현대사회에서 대체 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의 중요성은 많은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서구 도시에서는 이미 많은 성공을 거두기 시작했다. 환경, 에너지, 건강, 경제 등 여러 측면에서 장점을 가진 자전거 교통은, 아직 한국사회에서는 그 이용이 미진하며, 이에 관한 학문적 연구도 부족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자전거 활성화 관련 정책 및 시설 확충의 성과가 저조한 이유를 공간상의 자전거 이동에 관한 흐름과 교통량을 파악한 연구가 부족한 현실에서 찾는다. 이 연구는 서울시의 행정동 사이의 자전거 운행 네트워크에서 자전거 이용의 공간적인 패턴을 공간적 네트워크 자기상관관계(Spatial Network Autocorrelation)를 통해서 분석한다. Getis와 Ord의 Gi통계가 이용되며,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부트스트랩 치환법(bootstrap permutation)이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서울시의 어느 지역이 자전거 네트워크의 결절지로 기능하며, 자전거 이동의 가장 중요한 교통요인을 찾아낸다. 마지막으로 현재 우리나라와 서울시의 자전거 이용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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