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능력믿음, 2×2 성취목표와 동기조절과의 관계: 성별과 학교급간 다집단 분석Relationships between sport ability beliefs, 2×2 achievement goals, and motivational regulations: multi-group analysis across gender and grade
- Other Titles
- Relationships between sport ability beliefs, 2×2 achievement goals, and motivational regulations: multi-group analysis across gender and grade
- Authors
- 박중길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sport ability beliefs; 2×2 achievement goals; motivational regulation; measurement invariance; latent mean analysis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49, no.1, pp.113 - 12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49
- Number
- 1
- Start Page
- 113
- End Page
- 12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988
- ISSN
- 1738-964X
- Abstract
-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남녀 운동선수들의 성별과 학교급 간 스포츠 능력믿음과 2×2 성취목표 및 동기조절 성향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853명의 선수들(여학생 420명, 남학생 433명)이 스포츠 능력믿음개념, 2×2 스포츠 성취목표와 스포츠 행동조절을 측정하는 검사지에 응답하였으며, 자료분석은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다집단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실시되었다. 잠재평균분석을 실시한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숙달접근, 수행접근과 동기조절 성향이 더 높지만 수행회피목표는 더 낮으며, 고등학생이 중학생에 비해 실재 믿음이 더 높았다. 또한 성별과 학교급에서 증가된 믿음과 관련된 숙달접근목표가 동기조절 성향과 직․간접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코치들은 중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의 자기결정적 동기를 촉진시키기 위해 성과 학교급 간에 다른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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