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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정책분석 및 발전방향 탐색 - Cooper의 4차원 정책분석 모형을 사용하여 -The Review on Banggahuhakgyo (After-School Program) in Korea -Based on Cooper's Four Dimension of Educational Policy Theory

Other Titles
The Review on Banggahuhakgyo (After-School Program) in Korea -Based on Cooper's Four Dimension of Educational Policy Theory
Authors
이경호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방과후학교; 공교육 정상화; 사교육비 경감; 정책분석; after-school; policy analysis; standardizing public education; whole-person education; lifelong education; program evaluation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18, no.2, pp.173 - 195
Indexed
KCI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173
End Page
19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022
ISSN
1229-8379
Abstract
이 연구는 방과후학교를 Cooper의 4차원 정책분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진단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최근 방과후학교가 확대 추진되면서 방과후학교를 둘러싼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으며, 과거의 역대 정부에서 현 정부까지 국가차원의 역점 사업으로 방과후학교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정책을 시도했지만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방과후학교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관점에서의 실태분석을 토대로 향후 방과후학교 정책을 어떤 방향으로 추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Cooper의 4차원 정책분석, 즉 규범적 차원(Normative-dimension), 구조적 차원(Structural-dimension), 구성적 차원(Constituent-dimension), 기술적 차원(Technical-dimension)에서 방과후학교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규범적 차원에서는 방과후학교가 추구하는 이념인 전인교육, 교육의 형평성, 교육복지, 그리고 평생교육 측면을 검토하였고, 구조적 차원에서는 방과후학교의 교육과정, 프로그램 운영방식,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연계 측면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구성적 차원에서는 방과후학교를 운영하는 관리자, 교사, 그리고 학부모 및 지역인사 측면을 검토하였고, 기술적 차원에서는 강사 관리, 의견수렴, 그리고 평가체제 및 컨설팅 지원 측면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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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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