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학 교구의 활용이 공간 지각 능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Using the Geometric Manipulative for the Development of Spatial Sense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Using the Geometric Manipulative for the Development of Spatial Sense
- Authors
- 박만구; 고상숙; 정인철; 김은영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학교수학회
- Keywords
- Geometric manipulative; Spatial ability; 기하 교구; 공간 지각 능력
- Citation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3, no.2, pp.303 - 32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303
- End Page
- 32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027
- ISSN
- 1229-089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기하학습 교구인 조립 교구인 4D Frame 활용 학습이 초등학생들의 공간 지각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수학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서울시내 5학년 2개 반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학급은 기하 교구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는 실험 집단(31명)으로, 한 학급은 일반 수학 수업을 실시하는 비교 집단(32명)으로 선정하여 한 달간 10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실험 설계는 준 실험 설계(Qusai-Experimental-Design) 중 이질 통제 집단 전후 검사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적용하였다. 실시한 검사 도구는 공간 감각 검사로 사전․사후 모두 동형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또한 수업 관찰 분석과 학생들의 학습지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기하 교구의 활용 학습은 공간 지각 능력 신장에 있어서 효과적이었다. 둘째, 기하 교구의 활용 학습은 공간 감각에 있어서 지각의 일관성과 공간 관계의 지각력 신장에 있어서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후속 연구로 동일 교구의 보다 광범위한 적용 및 다양한 교구의 개발을 제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