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회지 분석을 통한 한국의 교육사 연구 동향Research Trends of the History of Education in Korea by Journal Analysis

Other Titles
Research Trends of the History of Education in Korea by Journal Analysis
Authors
한용진정은정권혜정박주희
Issue Date
2010
Publisher
교육사학회
Keywords
research trends; History of Pedagogics; the 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s; the history of Educational System; the history of Educational Culture; research trends; History of Pedagogics; the 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s; the history of Educational System; the history of Educational Culture; 연구동향; 교육학사; 교육사상사; 교육제도사; 교육문화사
Citation
교육사학연구, v.20, no.2, pp.155 - 17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학연구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155
End Page
17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051
DOI
10.18105/hisedu.2010.20.2.006
ISSN
1598-9151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교육사학을 대표하는 두 학술지에 게재된 499편의 논문을 분석함으로써 한국에서의 교육사 연구 동향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분석방법으로는 선행연구를 통해 어떠한 분석틀을 사용할 것인가를 밝히고, 이어서 연구 시기별, 지역별, 내용별 논문분석과 함께 발표시기별 연구동향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두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연구 대상 시기는 조선시대가 가장 많았는데(27.6%), 1990년대 전후에는 해방후, 그리고 2000년대 후반에는 일제강점기 연구가 가장 많다. 둘째, 연구 대상 지역은 한국이 3/4을 차지하는 등 90% 이상이 동양이며, 1990년대 이후에는 한국 내 지역연구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셋째 내용상으로는 교육사상사가 가장 많고(38.5%), 교육제도사와 교육학사의 순서이다. 구체적으로는 1990년을 전후하여 전통시대의 교재 및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 및 일상적 삶에 대한 내용이 증가하고 있다. 넷째 두 학술지의 성향을 비교해 보면 <교육사학연구>가 <한국교육사학>보다 조선시대 및 고대 교육사 연구 비중이 더 높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