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교 『생활 국어』의 내용 구성에 대하여 -문법 교육과 띄어쓰기 교육의 통합적 구성을 중심으로-A Study on Content Organizing of Korean Language Textbooks in Middle School -Focusing on integration of teaching-learning spacing and grammar-

Other Titles
A Study on Content Organizing of Korean Language Textbooks in Middle School -Focusing on integration of teaching-learning spacing and grammar-
Authors
안병섭
Issue Date
2010
Publisher
고려대학교세종캠퍼스 한국학연구소
Keywords
Korean spacing; content organizing; Korean textbooks; word education; word-phrase; Korean spacing; content organizing; Korean textbooks; word education; word-phrase; 교과서; 내용 구성; 생활 국어; 쓰기 영역; 국어 지식 영역; 단어; 띄어쓰기; 어절
Citation
한국학연구, no.32, pp.197 - 22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학연구
Number
32
Start Page
197
End Page
22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091
DOI
10.17790/kors.2010.32..197
ISSN
1225-195x
Abstract
이 논문은 중학교 「생활 국어」의 내용 구성을 분석하여 문법 교육과 띄어쓰기 교육의 통합 방안을 논의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띄어쓰기는 문법 지식을 활용한 쓰기 활동이며, 그 교수·학습은 단어의 기능과 구분, 어절의 개념과 기능, 형태소 분석 능력 등 문법 관련 지식의 습득을 전제로 한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 하위 영역을 정확하게 구분하기보다 내용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교과서의 내용 구성 방법이 진전을 보인 바 있었다. 그러한 특성이 문법과 띄어쓰기에 대한 교수․학습 내용에 일부 수용되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개선할 부분이 존재한다. 특히 띄어쓰기에 대한 교수·학습은 여러 학년 교과서에 흩어져 구성되었고, 구성 순서에서도 원리 학습 이전에 학습자 스스로의 활동을 통해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는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띄어쓰기 교육과 관련 문법 교육의 통합적 구성이 필요하며, 띄어쓰기 규정에 대한 원리 학습을 강화하는 등의 효율적 내용 구성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General Education and Teaching Profess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