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생활 국어』의 내용 구성에 대하여 -문법 교육과 띄어쓰기 교육의 통합적 구성을 중심으로-A Study on Content Organizing of Korean Language Textbooks in Middle School -Focusing on integration of teaching-learning spacing and grammar-
- Other Titles
- A Study on Content Organizing of Korean Language Textbooks in Middle School -Focusing on integration of teaching-learning spacing and grammar-
- Authors
- 안병섭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고려대학교세종캠퍼스 한국학연구소
- Keywords
- Korean spacing; content organizing; Korean textbooks; word education; word-phrase; Korean spacing; content organizing; Korean textbooks; word education; word-phrase; 교과서; 내용 구성; 생활 국어; 쓰기 영역; 국어 지식 영역; 단어; 띄어쓰기; 어절
- Citation
- 한국학연구, no.32, pp.197 - 22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학연구
- Number
- 32
- Start Page
- 197
- End Page
- 22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091
- DOI
- 10.17790/kors.2010.32..197
- ISSN
- 1225-195x
- Abstract
- 이 논문은 중학교 「생활 국어」의 내용 구성을 분석하여 문법 교육과 띄어쓰기 교육의 통합 방안을 논의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띄어쓰기는 문법 지식을 활용한 쓰기 활동이며, 그 교수·학습은 단어의 기능과 구분, 어절의 개념과 기능, 형태소 분석 능력 등 문법 관련 지식의 습득을 전제로 한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 하위 영역을 정확하게 구분하기보다 내용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교과서의 내용 구성 방법이 진전을 보인 바 있었다. 그러한 특성이 문법과 띄어쓰기에 대한 교수․학습 내용에 일부 수용되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개선할 부분이 존재한다. 특히 띄어쓰기에 대한 교수·학습은 여러 학년 교과서에 흩어져 구성되었고, 구성 순서에서도 원리 학습 이전에 학습자 스스로의 활동을 통해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는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띄어쓰기 교육과 관련 문법 교육의 통합적 구성이 필요하며, 띄어쓰기 규정에 대한 원리 학습을 강화하는 등의 효율적 내용 구성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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