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의 환경문제에 대한 지식 및 인식이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주현-
dc.contributor.author이연숙-
dc.date.accessioned2021-09-08T08:41:46Z-
dc.date.available2021-09-08T08:41:4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225-14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12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청소년의 환경친화적 행동과 배경변인인 인구사회학적변인, 환경교육변인과 환경문제에 대한 지식과 인식의 관계를 밝혀, 청소년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학교교육에서의 환경교육방향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도의 중・고등학생 6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기술통계방법, 위계적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환경친화적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환경교육 필요성, 환경정보 습득경로,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 성별, 학년, 용돈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들 변인들은 환경친화적 행동의 총분산을 20.5% 설명하고 있는데 환경 교육 관련변인군은 7.2%, 인구사회학적변인군은 6.8%, 환경오염 인식변인군은 5.7%, 환경에 대한 지식변인군은 1.1% 환경친화적 행동의 분산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크게 인식할수록, 환경정보를 얻는 경로가 대중매체보다 친구와 환경단체인 경우, 대기 오염과 자원 및 에너지고갈에 대한 인식의 수준이 높을수록,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용돈수준이 낮을수록, 환경친화적 행동을 많이 보였다. 환경에 대한 지식은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반면, 환경교육관련 변인과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은 환경친화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론위주의 환경교육보다는 청소년 스스로 경험을 통해 터득할 수 있도록 실생활과 연관성이 있는 실천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환경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요구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가정과교육학회-
dc.title청소년의 환경문제에 대한 지식 및 인식이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Knowledge and Perception of Environmental Problems on Pro-environmental Behavior of Youth-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연숙-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2, no.2, pp.40 - 55-
dc.relation.isPartOf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0-
dc.citation.endPage5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5897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환경문제-
dc.subject.keywordAuthor환경친화적 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지식-
dc.subject.keywordAuthor인식-
dc.subject.keywordAuthorenvironmental problems-
dc.subject.keywordAuthorPro-environmental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Knowledge-
dc.subject.keywordAuthorPercep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