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스포츠 지도자의 수업에 나타난 실천적 지식 탐구A narrative inquiry on dance sport instructors' practical knowledge in physical education
- Other Titles
- A narrative inquiry on dance sport instructors' practical knowledge in physical education
- Authors
- 조한글; 이기천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스포츠교육학회
- Keywords
- 실천적 지식; 자서전적 내러티브 탐구; 댄스스포츠; Practical Knowledge; Narrative Inquiry; Dance Sport
- Citation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17, no.4, pp.155 - 17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Volume
- 17
- Number
- 4
- Start Page
- 155
- End Page
- 17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158
- ISSN
- 1226-0630
- Abstract
- 실천적 지식은 교수자가 수업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방식에 활용되는 지식임과 동시에 교실 상황과 환경에서직면하는 실천의 갈등을 내포한 지식으로 개인의 경험이 기초가 되며 숙고하는 반성적 지식이다. 본 연구는댄스스포츠 지도자의 실천적 지식이 수업 상황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탐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는댄스스포츠 수업에서 드러나는 지도자의 실천적 지식을 파악하여 댄스스포츠 수업의 실상을 이해하고, 댄스스포츠 교육의 질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연구방법으로는 교수자이자 연구자가 자기 수업을 성찰하는 과정을 이야기 하는 자서전적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2010년 3월부터6월까지 신나라대학교 교양체육 댄스스포츠 수업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현장 텍스트를 구성하고, 이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읽어가며 연구자의 다시 이야기 하는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댄스스포츠 지도자의실천적 지식은 교수자 자신에 대한 지식, 교수학습환경 지식, 교과내용 지식, 교수학습 지식의 네 가지 내용으로 형성되고 반영되었으며, 실천적 내용 이미지로 대화, 배려, 천국, 거울, 사랑으로 나타났다. 실천적 지식이라는 하나의 형상은 네 가지 내용 요소가 총체적으로 만들어가는 형태로 형성되었다. 실천적 지식은 행위자체에 이론과 실천을 동시에 담고 있는 ‘삶’이라는 총체적 현상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Sport Business in Division of Global Sport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