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사슬을 통한 온라인게임산업의 경쟁력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 Leapfrogging관점에서 한중 비교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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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철 | - |
dc.contributor.author | 이재학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08:49:0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08:49:0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738-259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170 | - |
dc.description.abstract | 온라인게임은 한국이 최초로 상용화한 이래 주도권을 행사하고 있는 IT산업이다. 하지만 최근 글로벌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한국 온라인게임의 경쟁력은 예전 같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온라인게임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을 비교대상으로 삼아 온라인게임산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게임산업을 가치사슬(value chain)을 통해 분석하고 각 주요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과 중국을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중국 온라인게임의 빠른 성장은 종주국인 한국과 수출대상국인 중국 간의 leapfrogging을 통한 글로벌 협업관계가 기반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 온라인게임산업도 글로벌 협업과 온라인게임 혁신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방안과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중소기업학회 | - |
dc.title | 가치사슬을 통한 온라인게임산업의 경쟁력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 Leapfrogging관점에서 한중 비교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Competitive Strategy of Online Game Industry in Korea Through the Value Chain : A Comparison of Korea and China in terms of Leapfrogg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v.13, no.2, pp.117 - 146 | - |
dc.relation.isPartOf |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 - |
dc.citation.title |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17 | - |
dc.citation.endPage | 14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4706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IT | - |
dc.subject.keywordAuthor | Venture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no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Ga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lue Chain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na | - |
dc.subject.keywordAuthor | 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ustrial Competitiv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pfrogg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T | - |
dc.subject.keywordAuthor | 벤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치사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혁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산업경쟁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pfroggi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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