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체육 교과 교육의 논리로 바라본 뉴 스포츠 수업의 교육적 한계 및 실천 방안 탐색Exploration on educational limits and practical alternative of 'new sports' teaching to review with logics of P.E. as a subject

Other Titles
Exploration on educational limits and practical alternative of 'new sports' teaching to review with logics of P.E. as a subject
Authors
이규일류태호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스포츠교육학회
Keywords
physical education as a subject; educational content; new sports teaching; modern sports; 체육 교과; 교육내용; 뉴 스포츠 수업; 근대 스포츠
Citation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17, no.4, pp.83 - 10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83
End Page
10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178
ISSN
1226-0630
Abstract
체육 교과는 체육교육을 받은 상(象)을 “신체 활동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그 가치를 내면화하여 실행하는 사람”으로 보고, 이를 구체화하여, 체육 교과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의 논리를 제시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내용 형식으로 근대화된 스포츠 종목을 활용해 왔다. 그러나 근대 스포츠가 학생의교육적 경험을 제한한다는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최근 들어 학교 현장에서는 새로운 내용 형식인 뉴 스포츠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체육교육학 분야에서는 이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시도하지 않고 있다. 이에,이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실천되고 있는 세 교사의 뉴 스포츠 수업을 비판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를 체육 교과 교육의 논리로 비평하여 그 교육적 한계 및 실천 대안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뉴 스포츠 수업은 ‘흥미 본위 수업’, ‘주관적 체험 제공’, ‘학생 주도 수업’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를 체육교과 교육의 논리에 비추어교육적 경험에 따라 비평하였다. 마지막으로, 온전한 교육의 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Tae Ho photo

Yu, Tae Ho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