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교과 교육의 논리로 바라본 뉴 스포츠 수업의 교육적 한계 및 실천 방안 탐색Exploration on educational limits and practical alternative of 'new sports' teaching to review with logics of P.E. as a subject
- Other Titles
- Exploration on educational limits and practical alternative of 'new sports' teaching to review with logics of P.E. as a subject
- Authors
- 이규일; 류태호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스포츠교육학회
- Keywords
- physical education as a subject; educational content; new sports teaching; modern sports; 체육 교과; 교육내용; 뉴 스포츠 수업; 근대 스포츠
- Citation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17, no.4, pp.83 - 10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Volume
- 17
- Number
- 4
- Start Page
- 83
- End Page
- 10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178
- ISSN
- 1226-0630
- Abstract
- 체육 교과는 체육교육을 받은 상(象)을 “신체 활동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그 가치를 내면화하여 실행하는 사람”으로 보고, 이를 구체화하여, 체육 교과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의 논리를 제시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내용 형식으로 근대화된 스포츠 종목을 활용해 왔다. 그러나 근대 스포츠가 학생의교육적 경험을 제한한다는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최근 들어 학교 현장에서는 새로운 내용 형식인 뉴 스포츠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체육교육학 분야에서는 이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시도하지 않고 있다. 이에,이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실천되고 있는 세 교사의 뉴 스포츠 수업을 비판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를 체육 교과 교육의 논리로 비평하여 그 교육적 한계 및 실천 대안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뉴 스포츠 수업은 ‘흥미 본위 수업’, ‘주관적 체험 제공’, ‘학생 주도 수업’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를 체육교과 교육의 논리에 비추어교육적 경험에 따라 비평하였다. 마지막으로, 온전한 교육의 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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