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서의 ‘청소년의 자기관리’와 ‘청소년의 소비생활’ 단원 분석: 2007개정 교육과정의 강조점 반영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연숙-
dc.date.accessioned2021-09-08T08:51:44Z-
dc.date.available2021-09-08T08:51:44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225-14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18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실천적 문제해결 과정, 지속 가능한 삶을 고려한 소비생활, 진로교육이 현재 중학교 1학년이 사용하는 기술·가정교과서의 ‘청소년의 자기관리’ 단원과 ‘청소년의 소비생활’ 단원에 어떤 내용과 형태로 반영되었나를 분석하는 것이다. 2010년 3월부터 중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12종 교과서의 단원 구성 체제 요소인 대단원 도입, 목표 진술, 중단원 도입, 소단원 제목 및 도입, 본문 진술, 활동과제, 표/그림 /사진, 보충 및 심화 학습자료, 대단원 및 중단원 마무리 부분에 반영된 3가지 강조점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첫째, 3가지 강조점은 목표 진술을 제외한 교과서의 모든 단원 구성 체제 요소에서 반영하고 있지만, 다른 구성요소에 비해 활동과제, 표/그림/사진, 보충및 심화학습자료에 반영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둘째, 중 단원마다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강조점을 반영하는 정도가 다르다. 전체적으로 ‘청소년기의 자기관리 단원’에 비해 ‘청소년의 소비생활’ 단원이 3강조점의 반영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출판사 마다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강조점을 반영하는 정도도 다르고 반영하는 방법도 다르다. 이를 바탕으로 가정과 교사의 현장수업에서의 교과서 활용방안과 교과서 개발 기관 및 심사자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가정과교육학회-
dc.title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서의 ‘청소년의 자기관리’와 ‘청소년의 소비생활’ 단원 분석: 2007개정 교육과정의 강조점 반영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n the Units of ‘Adolescence Self-Management’ and ‘Adolescence Consumption Life’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Used in Middle Schools: Focusing on How the Emphasis of the 2007 Curriculum Revision is Reflected-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연숙-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2, no.3, pp.55 - 75-
dc.relation.isPartOf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5-
dc.citation.endPage7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8467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dc.subject.keywordAuthorthe units of Adolescence Self-Man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the units of Adolescence Consumption Life-
dc.subject.keywordAuthorthe specific emphasis of the 2007 curriculum revision-
dc.subject.keywordAuthorpractical reasoning process-
dc.subject.keywordAuthorsustainable consumption life-
dc.subject.keywordAuthorcareer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기술·가정 교과서-
dc.subject.keywordAuthor청소년의 자기관리 단원-
dc.subject.keywordAuthor청년의 소비생활 단원-
dc.subject.keywordAuthor2007 개정 교육과정의 강조점-
dc.subject.keywordAuthor실천적 문제 해결 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지속가능한 삶을 고려한 소비생활-
dc.subject.keywordAuthor진로교육-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