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도시이미지 제고를 통한 도시 관광개발Development of Urban Tourism: hrough the Improvement of City Image

Other Titles
Development of Urban Tourism: hrough the Improvement of City Image
Authors
김부성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경제지리학회
Keywords
도시관광; 도시관광개발; 도시마케팅; 도시이미지; 이미지제고; city image; city marketing; image improvement; urban tourism; urban tourism development
Citation
한국경제지리학회지, v.13, no.3, pp.354 - 38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경제지리학회지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354
End Page
38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202
DOI
10.23841/egsk.2010.13.3.354
ISSN
1226-8968
Abstract
도시는 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관광목적지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대부분의 학문적 관광연구에서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다. 도시는 그 자체로 관광목적지가 되기도 하지만 관광객이 한 나라에 입국하는데 필요한 관문역할, 숙박의 중심지역할, 주변 농촌으로 가기위한 중간기착지역할 등을 수행한다. 근래에 점점 더 많은 도시들이 관광객을 끌어들이기 위해도시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도시이미지는 어떤 사람이 그 도시에 갖고 있는 신념, 아이디어, 인상의 총합이다. 따라서 이미지는 항상 도시마케팅 담당자들에게 관심과 흥미의 대상이었다. 특히 관광은 어떤 장소의 이미지에 의해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도시관광개발에서 이미지제고는 중요하다. 이미지제고 전략의 비용과 효과는 현재 그 도시가 지니는이미지와 그 도시의 실제 속성에 달려 있다. 현재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닌 도시들은 당연히 그이미지를 바꿀 필요가 없고긍정적인 이미지를 강화하고 그 것을 목표집단에 전달하면 된다. 부정적인 이미지를 지닌 도시들은 그 이미지를 제거하고긍정적인 이미지로 바꿔야 한다. 이미지뒤집기는 물론 어렵다. 잘 알려져 있지 않거나 약한 이미지의 도시들은 강력한 이미지를 개발하여 유포시켜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Geograph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