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기억, 정서, 판단에 관한 연구의 최신 동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종원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08:54:1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08:54:13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226-282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203 | - |
dc.description.abstract | 소비자의 기억, 정서, 판단을 연구하는 소비자 정보처리(CIP: consumer information processing) 관점은 행동적 의사결정이론(BDT: behavioral decision theory) 관점과 더불어 소비자행동 연구의 양대 주축을 이루고 있다. 본 논문은 최근에 국내외에서 발표된 소비자 정보처리 관점의 연구들에 대해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특히, 이미 발표된 리뷰 논문(하영원 2000; Johar, Maheswaran, and Peracchio 2006; Loken 2006)에 포함되지 않은 2000년도 중반 이후부터 최근까지 국내 및 국외 주요 학술지에 발표된 소비자의 기억, 정서, 판단에 대한 연구들을 집중적으로 고찰하였다. 그 결과 (1) 암묵적 프로세스(implicit process)의 영향, (2) 사고방식(mindset)의영향, (3) 소비자의 순진한 이론(naïve theory)과 실제(reality)의 차이, (4) 목적 지향성(goal orientation)과조절초첨(regulatory focus)의 영향, (5) 초인지적 영향(metacognitive influence), (6) 쾌락적 소비와 자아 통제(self control)의 총 6개의 주제가 주요 연구흐름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각 연구 흐름이 어떤 배경에서 진행되었고, 어떤 연구 가설이 구체적으로 검증되었으며, 그 결과 소비자의 기억, 정서, 판단에 대해 어떤 주요 내용들이 밝혀졌는지 등을 정리하여 보았다. 끝으로, 각 연구 흐름에 있어 앞으로 진행되어야 할 연구의 방향을 제언해 보았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비자학회 | - |
dc.title | 소비자의 기억, 정서, 판단에 관한 연구의 최신 동향 | - |
dc.title.alternative | Recent Trends in Research on Consumer Memory, Affect, and Judgm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종원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소비자학연구, v.21, no.2, pp.237 - 287 | - |
dc.relation.isPartOf | 소비자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소비자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37 | - |
dc.citation.endPage | 28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6257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정보처리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기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인지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판단과 의사결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 information processing (C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 mem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process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judgments and decision making (JDM)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