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기억, 정서, 판단에 관한 연구의 최신 동향Recent Trends in Research on Consumer Memory, Affect, and Judgments
- Other Titles
- Recent Trends in Research on Consumer Memory, Affect, and Judgments
- Authors
- 박종원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소비자학회
- Keywords
- 소비자행동; 소비자 정보처리론; 소비자 기억; 소비자 인지과정; 소비자 판단과 의사결정; consumer behavior; consumer information processing (CIP); consumer memory; cognitive processes; judgments and decision making (JDM)
- Citation
- 소비자학연구, v.21, no.2, pp.237 - 28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소비자학연구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237
- End Page
- 28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203
- ISSN
- 1226-282X
- Abstract
- 소비자의 기억, 정서, 판단을 연구하는 소비자 정보처리(CIP: consumer information processing) 관점은 행동적 의사결정이론(BDT: behavioral decision theory) 관점과 더불어 소비자행동 연구의 양대 주축을 이루고 있다. 본 논문은 최근에 국내외에서 발표된 소비자 정보처리 관점의 연구들에 대해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특히, 이미 발표된 리뷰 논문(하영원 2000; Johar, Maheswaran, and Peracchio 2006; Loken 2006)에 포함되지 않은 2000년도 중반 이후부터 최근까지 국내 및 국외 주요 학술지에 발표된 소비자의 기억, 정서, 판단에 대한 연구들을 집중적으로 고찰하였다. 그 결과 (1) 암묵적 프로세스(implicit process)의 영향, (2) 사고방식(mindset)의영향, (3) 소비자의 순진한 이론(naïve theory)과 실제(reality)의 차이, (4) 목적 지향성(goal orientation)과조절초첨(regulatory focus)의 영향, (5) 초인지적 영향(metacognitive influence), (6) 쾌락적 소비와 자아 통제(self control)의 총 6개의 주제가 주요 연구흐름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각 연구 흐름이 어떤 배경에서 진행되었고, 어떤 연구 가설이 구체적으로 검증되었으며, 그 결과 소비자의 기억, 정서, 판단에 대해 어떤 주요 내용들이 밝혀졌는지 등을 정리하여 보았다. 끝으로, 각 연구 흐름에 있어 앞으로 진행되어야 할 연구의 방향을 제언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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