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콘텐츠 품질수준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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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uthor | 김용 | - |
dc.contributor.author | 이원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08:55:35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08:55:35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975-470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212 | - |
dc.description.abstract | 원격교육에서 콘텐츠는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콘텐츠 품질관리는 궁극적으로 원격교육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시작이라 하겠다. 콘텐츠 품질관리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평가도구 개발에 집중되었다. 실제 콘텐츠 품질을 분석한 연구가 진행되지 못한 것은, 콘텐츠 품질분석을 위한 평가위원이나 콘텐츠 선정 등의 어려움 때문이었다. 본 연구는 원격교육에서 직무나 자격연수용으로 사용되는 콘텐츠 58개의 품질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학습내용 부문의 품질이 가장 높았다. 각 부문의 요소별 품질에서는 학습내용 부문의 학습수준과 학습내용 구성 요소의 품질을 개선할 필요가 있었다. 교수설계 부문에서는 상호작용 요소의 품질을 개선해서 콘텐츠의 품질을 높여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개발자나 제공자의 입장에서 콘텐츠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어떤 부분의 품질이 개선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 |
dc.title | 원격교육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콘텐츠 품질수준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the Quality of Distance Education Contents in Pursuit of Better Educational Effectivenes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원규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1, no.5, pp.1838 - 1844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838 | - |
dc.citation.endPage | 184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4687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tanc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Quality Assur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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