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주의 조직문화에서 창의적 성과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준호 | - |
dc.contributor.author | 이진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09:34:21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09:34:21Z | - |
dc.date.created | 2021-06-16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226-22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40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조직창의성의 주요 영향변수인 조직문화 특히 집단주의 조직문화와 조직창의성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특히 그 관계를 매개하는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기능도 논의하였다. 개인주의-집단주의 문화 차원에서, 기존 연구는 개인주의 문화가 집단주의 문화보다 창의성에 유리하다고 밝혀왔다. 그러나 최근 이론적, 실제적 측면에서 조직창의성에 대한 집단주의 문화의 긍정적 영향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조직수준에서 집단주의 문화가 조직창의성에 긍정적일 수 있는지를 탐색함에 있어 조직창의성을 단일차원이 아닌 다차원으로 접근하고, 집단주의 조직문화 역시 수직성과 수평성의 차원에서 구분해 그 관계성을 모색하였다. 집단주의 조직문화와 조직창의성 각각의 관계에 있어 어떠한 조직커뮤니케이션 특성이 어떻게 매개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대한경영학회 | - |
dc.title | 집단주의 조직문화에서 창의적 성과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 - |
dc.title.alternative | The role of communication in producing creative outcomes in organizational collectivis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진규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대한경영학회지, v.23, no.1, pp.183 - 203 | - |
dc.relation.isPartOf | 대한경영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대한경영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83 | - |
dc.citation.endPage | 20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2640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izational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vertical organizational collectiv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horizontal organi- zational collectiv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직창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직적 집단주의 조직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평적 집단주의 조직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직커뮤니케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izational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vertical organizational collectiv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horizontal organi- zational collectiv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