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폰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동향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The Analysis of Trends in Smart Phone Applications for Education and Suggestions for Improved Educational Use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Trends in Smart Phone Applications for Education and Suggestions for Improved Educational Use
Authors
정수정고유정임걸김경연심현애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smartphones; educational applications; smartphones for educational use; online social net work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11, no.2, pp.203 - 217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11
Number
2
Start Page
203
End Page
21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414
ISSN
1598-2009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공급되고 있는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에 다양한 기준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온라인 또는 원격교육의 특성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총 85개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선정하였고, 콘텐츠 유형, 상호작용 유형, 콘텐츠 유형과 상호작용 유형의 조합을 준거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콘텐츠 유형에서 반복연습형 및 도구형 등 빈도는 높은 반면, 모의실험과 문제해결형의 빈도는 낮았다. 상호작용에 있어서는 학습자와 콘텐츠 간 상호작용 유형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는데, 따라서 원활한 학습자간 의사소통의 확장이 이루어지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SNS(Social Network Service) 어플리케이션 등의 특징을 적용하여 학습의 상호작용성을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될 필요성이 있음이 발견되었다. 아울러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