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동향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The Analysis of Trends in Smart Phone Applications for Education and Suggestions for Improved Educational Use
- Other Titles
- The Analysis of Trends in Smart Phone Applications for Education and Suggestions for Improved Educational Use
- Authors
- 정수정; 고유정; 임걸; 김경연; 심현애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smartphones; educational applications; smartphones for educational use; online social net work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11, no.2, pp.203 - 217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11
- Number
- 2
- Start Page
- 203
- End Page
- 21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414
- ISSN
- 1598-2009
- Abstract
- 본 연구는 현재 공급되고 있는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에 다양한 기준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온라인 또는 원격교육의 특성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총 85개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선정하였고, 콘텐츠 유형, 상호작용 유형, 콘텐츠 유형과 상호작용 유형의 조합을 준거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콘텐츠 유형에서 반복연습형 및 도구형 등 빈도는 높은 반면, 모의실험과 문제해결형의 빈도는 낮았다. 상호작용에 있어서는 학습자와 콘텐츠 간 상호작용 유형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는데, 따라서 원활한 학습자간 의사소통의 확장이 이루어지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SNS(Social Network Service) 어플리케이션 등의 특징을 적용하여 학습의 상호작용성을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될 필요성이 있음이 발견되었다. 아울러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