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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아동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실험연구의 질적 지표에 의거한 분석A review of experimental studies on Positive Behavior Support for children with autism based on quality indicators

Other Titles
A review of experimental studies on Positive Behavior Support for children with autism based on quality indicators
Authors
김보람나경은
Issue Date
2010
Publisher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Positive Behavior Support; PBS; functional analysis; autism; quality indicators; Positive Behavior Support; PBS; functional analysis; autism; quality indicators; 긍정적 행동지원; PBS; 자폐; 기능평가; 질적 지표
Citation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1, no.2, pp.21 - 45
Indexed
KCI
Journal Title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olume
11
Number
2
Start Page
21
End Page
4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415
ISSN
1598-060X
Abstract
본 연구는 자폐아동을 대상으로 실행된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기 위해 1997년 개정된 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이 법적으로 규정된 시점부터 2010년 3월 현재까지 발표된 국내논문을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연구의 일반적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12가지의 분석변인, 즉 연구 대상, 실험환경, 실험설계, 중재방법, 목표행동, 실험절차, 측정 도구 및 방법, 관찰자간 신뢰도, 사회적 타당도, 중재 충실도, 결과, 유지 및 일반화를 사용했다. 또한 연구들이 질적 기준을 얼마나 충족시키고 있는가 알아보기 위해 대상자와 환경에 대한 정보, 독립변인, 기초선, 종속변인, 실험통제/내적 타당도, 외적 타당도, 사회적 타당도 등 7가지의 질적 지표를 사용했다. 선정된 9편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자폐아동을 대상으로 한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연구는 가정차원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질적 지표에 의거하여 중재환경,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실험통제에 대한 정보가 반복 연구가 가능할 정도로 상세히 제시되어야 함을 고려해보면 관련된 기술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과 함께 본 연구는 향후 자폐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긍정적 행동지원과 관련한 실험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자가 고려해야할 요소를 제공하여 연구의 질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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