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해외 이러닝 품질관리 동향 조사 분석Analysis of Trend Survey on Overseas e-Learning Quality Assurance

Other Titles
Analysis of Trend Survey on Overseas e-Learning Quality Assurance
Authors
김자미김창수이원규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e-Learning Quality Assurance; Quality Assurance; Area; Target; Index; 이러닝 품질관리; 품질관리; 영역; 대상; 지표; e-Learning Quality Assurance; Quality Assurance; Area; Target; Index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0, no.7, pp.449 - 45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0
Number
7
Start Page
449
End Page
45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449
ISSN
1598-4877
Abstract
이러닝 품질관리는 정보화 시대의 교육에 대한 책무성의 하나로 양적 팽창 보다는 질적 강화를 위한 기본 방침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이러닝 품질관리 동향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이러닝 품질관리가 어떤 형태로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5개 국가 9개 기관의 이러닝 품질관리 현황, 영역 및 대상, 지표의 쓰임 등에 대해 알아보고, 5개국의 이러닝 품질관리 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러닝을 위한 다양한 자원 확보, 국가 수준의 이러닝 품질관리 통합, 전문가 양성 그리고 품질관리 시스템에 대한 집중과 선택이라는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다. 즉, 이러닝 품질관리는 업무의 측면이 아닌 교육의 질적 향상이라는 범 국가적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