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이러닝 품질관리 동향 조사 분석Analysis of Trend Survey on Overseas e-Learning Quality Assurance
- Other Titles
- Analysis of Trend Survey on Overseas e-Learning Quality Assurance
- Authors
- 김자미; 김창수; 이원규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e-Learning Quality Assurance; Quality Assurance; Area; Target; Index; 이러닝 품질관리; 품질관리; 영역; 대상; 지표; e-Learning Quality Assurance; Quality Assurance; Area; Target; Index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0, no.7, pp.449 - 45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0
- Number
- 7
- Start Page
- 449
- End Page
- 45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449
- ISSN
- 1598-4877
- Abstract
- 이러닝 품질관리는 정보화 시대의 교육에 대한 책무성의 하나로 양적 팽창 보다는 질적 강화를 위한 기본 방침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이러닝 품질관리 동향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이러닝 품질관리가 어떤 형태로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5개 국가 9개 기관의 이러닝 품질관리 현황, 영역 및 대상, 지표의 쓰임 등에 대해 알아보고, 5개국의 이러닝 품질관리 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러닝을 위한 다양한 자원 확보, 국가 수준의 이러닝 품질관리 통합, 전문가 양성 그리고 품질관리 시스템에 대한 집중과 선택이라는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다. 즉, 이러닝 품질관리는 업무의 측면이 아닌 교육의 질적 향상이라는 범 국가적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