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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형성 요인과 반복성이 유머 반응에 미치는 영향: 신경학적 기제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elements of humor formation and repetition on humor response

Other Titles
The effect of elements of humor formation and repetition on humor response
Authors
김운섭성영신김학진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Keywords
elements of humor formation; repetition; Nacc; fMRI; elements of humor formation; repetition; Nacc; fMRI; 유머 형성 요인; 반복; 측핵; 기능적 자기공명영상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0, no.4, pp.633 - 66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ume
10
Number
4
Start Page
633
End Page
66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0983
DOI
10.21074/kjlcap.2009.10.4.633
ISSN
1229-8778
Abstract
본 연구는 유머의 형성 요인과 반복성에 따라 유머 반응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둘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유머 형성 요인에 따른 반복의 차별적 효과를 신경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명의 실험 참가자들에게 유머 형성 요소(각성, 부조화, 우월)의 정도가 각기 다른 유머러스한 카툰 21장을 3회에 걸쳐 반복적으로 보여주고 카툰을 보는 동안의 뇌 반응을 촬영하였다. 연구 결과 카툰이 반복됨에 따라 보상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측핵(Nacc)의 활성화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머 형성 요인과 관련해서는 카툰 안에 각성적 요소가 많을수록 편도체(amygdala)의 활성화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조화 요소는 전대상회피질(anterior cingulate cortex) 그리고 우월 요소는 우반구의 측두정엽(temporoparietal junction) 영역의 활성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머 형성 요인과 반복의 상호작용 효과는 하후두이랑(inferior occipital gyrus), 측핵(Nacc), 섬엽(inusla)영역에서 나타났다. 이는 동일한 유머 자극의 반복이 주의, 보상, 정서에 미치는 영향이 유머 형성 요인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본 연구는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기법을 이용하여 유머 형성 요인과 반복성이 유머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무의식적 수준에서 살펴봄으로써 행동적 지표로 드러나지 않는 심리 정서적 변화를 밝혔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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