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마케팅 성과에 관한 연구: 신용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캠페인을 중심으로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e-Mail Marketing: A Focus on e-Mail Campaign for Credit Card Consumers
- Other Titles
-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e-Mail Marketing: A Focus on e-Mail Campaign for Credit Card Consumers
- Authors
- 신성훈; 정수연; 박철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경영정보학회
- Keywords
- e-mail Marketing; 인터넷마케팅; 마케팅캠페인; 신용카드; 고객반응률; 온라인소비자; E-Mail Marketing; internet marketing; marketing campaigns; credit card; consumer response; online consumer
- Citation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1, no.1, pp.49 - 6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Information Systems Review
- Volume
- 11
- Number
- 1
- Start Page
- 49
- End Page
- 6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040
- ISSN
- 1229-5078
- Abstract
- 이메일은 다른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비해서 비용이 저렴하며 고객에게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기존 고객 유지와 신규고객 확보 및 신상품 홍보 그리고 판촉활동에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 사례로 국내 A은행에서 신용카드 회원을 대상으로 실행하였던 이메일 마케팅 결과를 분석하여 이메일 개봉률, 반응률 및 이메일 마케팅별 순증 이용금액을 분석하였으며 특정 이메일 마케팅을 선정하여 프로모션 대상 회원과 반응회원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효과 캠페인 및 비효과 캠페인 대상회원의 특성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효과 캠페인과 비효과 캠페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메일 개봉 및 미개봉회원 분석에서 효과 캠페인은 여성의 개봉률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비효과 캠페인에서는 남성의 개봉률이 높았다. 연령 또한 효과 캠페인은 30대의 개봉률이 낮았으나, 비효과 캠페인에서는 20~30대의 개봉률이 높았다. 반응 및 미반응회원 분석에서는 남성의 반응률이 효과 및 비효과 캠페인 모두 높게 나타났고, 30대의 반응률이 높고 20대의 반응률이 낮은 점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직업의 경우 효과 캠페인은 주부, 기타 소득자 및 금융거래자의 비중이 높았으나, 비효과 캠페인은 급여생활자(중소기업 등)의 반응률이 높았고 주부는 동일하게 높았다. 이메일 마케팅에 대한 주부의 반응도에 대해서는 향후 추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종합적으로, 효과 캠페인을 비효과 캠페인과 비교할 때 타겟고객으로부터 높은 개봉률 및 반응률을 이끌어 냈고, 신용카드 매출액 증대를 많이 하였기 때문에, 이메일 마케팅의 목적 달성에 있어서 비교 우위에 있었는데 추후 동 효과 캠페인시 반응한 회원의 특성을 토대로 한 타겟마케팅을 실시하여 반응률에서 유의미한 차이 발생을 심층 분석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실증적 사례를 토대로 이메일 채널의 효과 제고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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