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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보도텍스트의 독어교육자료로서의 활용가능성에 대하여Über die Anwendbarkeit deutscher Nachrichtentexte als Deutsch-Lehrmaterial - unter besonderer Berücksichtigung der “Deutschen Welle”-

Other Titles
Über die Anwendbarkeit deutscher Nachrichtentexte als Deutsch-Lehrmaterial - unter besonderer Berücksichtigung der “Deutschen Welle”-
Authors
안정오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텍스트언어학회
Keywords
텍스트언어학; 텍스트; 독일어 교재; 보도텍스트; 텍스트성; 응집성; 응결성; 상호텍스트성; 용인성; 상황성; Textlinguistik; Text; Deutsch-Lehrmaterial; Nachrichtentext; Textualität; Kohärenz; Kohäsion; Intertextualität; Akzeptabilität; Situationalität
Citation
텍스트언어학, v.27, pp.319 - 338
Indexed
KCI
Journal Title
텍스트언어학
Volume
27
Start Page
319
End Page
33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056
DOI
10.22832/txtlng.2009.27..013
ISSN
1229-0203
Abstract
본 논문은 독일어 보도 텍스트의 독일어 교습 자료로서의 활용가능성에 관하여 연구한 논문이다. 우선 독일어 교재의 문제점을 한국 상황에서 토론하였다. 한국에서 독일어 교재는 주로 소설, 동화 등에 치우쳐 있으며 좀 더 발전된 것이 영화텍스트 등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현실성에 매우 동떨어져 있는 것들이 많아서 학생들에게 독일어를 배울 동기와 흥미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매일 업테이트 되는 독일 “Deutsche Welle”의 보도 텍스트는 매우 실용적이며 구체적이고 내용이 흥미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경제, 정치, 문화, 사회, 스포츠 등이 주를 이루는 내용이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많은 독일어 학습 흥미를 느낀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그러한 것들이 어떤 장점을 가지고 학습 자료로 활용되는가를 2장, 3장에서 논의하고 있다. 그리고 4장에서는 보도 텍스트가 어떤 텍스트 언어학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텍스트 언어학적인 특징이 얼마나 독일어를 매우는 초급 및 중급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는 지를 살펴보았다. 그래서 본 논문은 보도 텍스트가 학생들에게 독일어를 배우는 데 커다란 도움을 주고 있으며 보도 텍스트의 작성에서 그 구성 측면이 매우 텍스트 언어학적이므로 텍스트언어학적인 접근으로 보도텍스트를 분석하여 가르치는 재료로 사용하는 것도 독일어를 더 잘 교습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고 결론 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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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Global Business > German Studies in Division of Glob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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